본문 바로가기

탐구생활/맥북

패러렐즈에서 부트캠프 파티션을 물리디스크로 잡아서 부팅 할 수 없는 문제 (Failed to configure the Boot Camp partition's hard disk) 해결법

회사에서 프로젝트용으로 맥북프로를 샀다.
가장 먼저 한 일은 부트캠프 파티션 만들기!

응용프로그램에서 boot camp 지원을 통해 부트캠프 파티션을 직관적으로 만들 수 있었다.

회색화면에서 옵션키(Alt)를 누르고 있으니 파티션 선택란이 뜨면서 윈도우로 부팅할 수 있기에 부트캠프로 재부팅을 하는건 문제가 아니다. (윈도우로 부팅을 하니 맥북도 별거 아닌것 처럼 보이더라)

문제는 맥을 쓰다가 잠시 부트캠프로 들어가고 싶을때가 문제였다.

패러렐즈(버전 4 혹은 5) 를 처음 설치하고 실행하면 자동으로 버추얼 머신을 만드는 메뉴가 나오는데,
물리디스크를 사용한다고 체크해 놓으면 마지막의 디스크 체크 부분에서 부트캠프 파티션이 마운트와 언마운트를 반복하다가
Failed to configure the Boot Camp partition's hard disk.
이런 쉬크한 메시지를 뱉으면서 진행을 거부한다.

머리를 싸매고 방법을 찾았기에 정리해서 포스팅한다.

준비물 : 맥, 패러렐즈, VMware Fusion

1) 부트캠프 파티션을 준비한다.
2) VMware Fusion을 받아서 설치한다.
     (http://downloads.vmware.com/d/info/desktop_downloads/vmware_fusion_for_the_mac/2_0)
3) VMware로 버추얼 머신을 만들고 디스크로는 부트캠프 파티션을 사용한다.
4) 버추얼 머신을 켠다. 초기 부팅시 파티션을 건드리는 작업이 수행된다.
5) 부팅이 되면 그냥 끈다.
6) 패러렐즈를 실행해서 버추얼 머신을 만드는 단계에서 부트 캠프 파티션을 선택하고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다시 진행하면 깔끔하게 넘어간다.
7) Enjoy it!


부트캠프 파티션을 가상 머신의 디스크로 쓰기 위해서는 디스크의 어딘가에 데이터를 써줘야하는데,
그게 패러렐즈에서는 (나름 최신인 버전 5 베타에서도!!) 안된다.
하지만 VMware는 잘 되니. VMware보다 패러렐즈를 좋아하는 나로서는 일단 VMware로 건드려주고.
다음부터는 패러렐즈를 사용해서 필요할 때마다 부팅하는 방법을 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