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디서 퍼온거

Windows XP 탐색기에서 미리보기 기능의 해제

XP가 말이다... 탐색기가 유용하긴 한데, 요즘 동영상이 워낙에 용량들이 커서 쓸데없는 기능이 되어버린 것들이 있다. 가령 탐색기에서 동영상 파일을 선택하면, CPU 점유율이 순간 미친듯이 상승하면서 해당 동영상의 미리보기를 왼쪽 구석에 표시해주는데, 내가 현재 코어 2 듀오와 2기가 램으로 날아다녀서 망정이지 이전 시스템인 PIII550에 128램이었다면 따운됐을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전 같았다면 허덕였을 용량인 180여메가도 요즘은 바로바로 뜨니 이상은 없지만, 왠지 메모리가 아깝다거나, CPU가 낭비된다거나 하는 느낌이 든다면 다음과 같이 한다. 또한 동영상 파일을 클릭했더니 탐색기가 explorer.exe에서 에러가 났니 어쩌니 오류를 보고하니 마니 Appcomp.txt가 어쩌니 라며 종료된다면 역시 아래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 현상은 코덱을 불러오다 실패했거나, 코덱을 불러오다 사고가 났거나 등의 경우에 생긴다. 또한 동영상이 삭제되지 않는 문제 역시 마찬가지로 코덱의 로드에 하자가 생겼거나 등의 이유이다. 하여간 결론은 미리보기를 안하면 된다는 거다. 아니면 업그레이드를 하던가.




시작→실행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윽고 뜬 명령창에서 아래의 명령을 복사해서 붙여넣고 확인!

%SystemRoot%/System32/regsvr32 /s /u %SystemRoot%/System32/shmedia.dll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아래와 같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내가 참 정이 많은 인간이다. 난 녀석과 죽이니 사니 하다가 정이 들어서 그만 길들여져 버렸다, 오류 보고하는게 즐겁다, 응답 없음이 보고싶어 미치겠다 하는 사람을 위해 다시 되살리는 방법도 기술하겠다. 같은 방법으로 실행창을 띄운 뒤에 아래의 명령을 실행하면 헤어진 연인이 다시 돌아온다. 그래, 그까짓 기능 그래도 길들여진늠이 낫지 뭐.

%SystemRoot%/System32/regsvr32 /s %SystemRoot%/System32/shmedia.dll